본문 바로가기
nurse tip

간호 인계 하는 법

by 순댕잉 2023. 1. 3.
반응형

찾다 찾다 여기까지 오셨나요?! 도대체 그래서 간호 인계 스토리텔링은 하라는 건 알겠고!
그래서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? 하고 오신 건 아니신지!
사실 저도 신규로 막 들어가서 “인계해보세요” 할 때 막막해서 블로그, 책, 영상 및 다양하게 검색하면서 공부했었는데요! 막막했던 간호 인계 하는 법! 배워보도록 합시다!

우선 인계하기 전에 준비해야 하는 게 있는데요!  인계 전 준비 먼저 살펴보도록 할까요?

 

1. 환자 파악 (history, event, 특이사항 등)

전산으로 보고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자를 눈으로 직접 보고 상태를 파악하는 게 가장 빠르고 쉽게 이해하고 알 수 있어요!

 

 

반응형

 

2. 내가 인계할 선생님의 duty 파악 (2일 off 후 와 전날부터 같은 duty 선생님과는 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)

인계를 전체적으로 줘야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, 전 날 계속 같은 duty라면 그 전 duty만 인계를 줘도 될 수도 있으니 꼭 duty 를 잘 알아야 해요.

 

 

 

3. 내 duty 때 못했던 일 넘길 시 인계사항에 말해주기 혹은 인계 후 처리하고 가야 된다면 체크해두기

못하고 가는 일이 생기면 꼭 전달해주세요!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돼요!

인계도중에 내가 해야 할 일이 떠오르거나 알게 된다면 "이 일을 제가 인계 후 하고 가겠습니다" 후 꼭 체크하셔야돼요 

안그러면 잊어버리고 가는 경우도 있으니 check 는 필수!

 

Ex) ① 과장님이 오늘 아침에 환자분 보고 가신다 했는데 수술 끝나고 오후에 다시 오신다고 하셨던 거 있어서 오는지 확인해주시면 되는 거 있습니다.

      ② 환자분 어제는 열이 없다가 아침에 fever 7.8 나서 춥고 오한증상으로 있어 과장님한테 noti 했더니 타이에놀 1T 복용 후 점심에 7.5도 내려간 거 있습니다. 지금은 확인 못해서 인계 끝나고 확인하고 가겠습니다.

      ③ 환자분 밥먹고 난 후에 주사 맞고 싶다고 해서 30분 후에  확인하러 갔었는데 자리에 안계셔가지고  rounding 도  없길래 전화 드렸더니 밑에 잠깐 누구 만나고 지금 올라오시다고 하셨어요. 인계 끝나고 하고 가겠습니다. 

♨ 말을 그대로 적다보니 다소 어색한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! 

 

4. 인계 전 rounding 돌면서 환자 상태 마지막으로 확인하기


내 duty에는 문제가 있어서 해결되었는지 혹은 새로운 문제가 생겨서 인계해줘야 할 상황인지 check 해야 해요!

 

 

 

본격적으로 인계를 어떻게 하는지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!

 

 

인계는 보통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.
환자 history를 알고 있는 선생님모르고 있는 선생님은 다르게 인계가 됩니다.
우선 기본 history를 알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이 환자가 왜 왔고, 어디가 아프고 호소하는지 과거력 등등 기본적인 부분은 패스하고 모르는 부분만 인계를 주면 됩니다.!

 

 

 

 

1. full로 인계를 줘야 하는 경우

간단하게 기본정보는 누구인지 어디가 아파서 왔는지, 언제부터 아프고 어떻게 해서  왔는지 즉 육하원칙 잘 말해야 합니다.

 

Ex) 202호 여자 30세 오순치님 (기본정보) Lt. hip FX로 ORIF하신지(진단명과 수술했으면 무슨 수술) 1일째 되시는 분으로 오전 경에 스키 타다 S/D 되어 ER 통해 입원했습니다. (어떻게 왔는지) history 상 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습니다. (과거력이나 현재 앓고 있는 질환이 없다면 pass 혹은 있다면 쭉 EMR보고 이야기해 주면 되겠죠?)

 

 

 

2. duty 번 선생님이 환자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경우

병원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어떤 흐름이고, 꼭 말해야 하는 부분만 참고하면 됩니다.

Ex) 202호 여자 30세 오순치님 (기본정보) Lt. hip FX로 ORIF하신지(진단명과 수술했으면 무슨 수술) 1일째 되시는 분

 이 정도만 설명하면 되겠죠? 
기본정보를 말한 후부터는 이제 여기서 다들 어려워하시더라고요!
저도 기본 history는 무사히 넘어갔지만 본격적으로 인계를 줘야 하는 상황에서는 막막했어요.

 

 

시간의 흐름대로 설명하자!

전과 후 지금의 상태가 어떤지 설명하려고 했는데요.

이건 선생님들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 선배 간호사 선생님들이 어떻게 말하는지 꼭 귀 기울여 들으면 좋을 것 같아요!


EX) 1) (기본정보 말한 뒤) 이 분 원래 V/S 상태 괜찮으신 분인데 아침에는 V/S 정상으로 120/70 오늘 점심에 150/90 나와서 두통이나 어지러움 등 다른 증상이 혹시 있는지 물어봤는데 괜찮다고 하시는 거 있고, 현재 오후 1시 30분쯤 쟀을 때 140/80 나와서 osb한 상태입니다.

 

원래는 어떤 상태였는데 변화가 있어서 환자가 호소하는 내용과 내가 처치했던 일들을 말한 뒤 현재 어떤 상태인가에 대해서 인계해주어야 합니다!

 

 

가장 중요한 건 연습입니다! 하나 찐 꿀조언을 드리자면 직접 말로 연습해봐야 해요.


1. 직접 소리 내서 읽어보기 (조용한 소리로도 상관없어요! 무조건 말로 해보는 게 중요해요!)
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말로 연습하고 이상한 부분은 다시 고쳐서 말해봐야 해요.

 


2. history가 복잡하고 이벤트가 많은 환자는 메모장에 적어 뽑아서 보기!
메모장을 이용해서 말한 그대로를 인쇄해 인계 때 슬쩍 보곤 했답니다...!! (손으로 적는 건 시간이 오래 걸리니 컴퓨터로 샤샥 작성이 가능하다면 추천해 드려요!)

 

 

언제나 응원할께요 간호사분들 화이팅!

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용 ㅎㅎ

 

반응형

댓글